[생애 첫 광고주 시리즈] 🚀 메타 광고 성과 부스터
|
내가 관심이 없는 서비스, 상품에 대한 광고가 계속 떠서 짜증 났던 적이 있나요? 관심사에서 벗어난 광고는 스크롤을 더 빨리 내리게 만들고,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강화하기도 해요.
광고주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예요. 타겟에 맞지 않는 광고는 시간과 돈만 낭비합니다.
타겟팅의 중요성
성과를 한 단계 끌어올리고 싶다면 타겟팅에 집중해야 해요. 우리 제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하면 적은 비용으로 우수한 성과를 만들 수 있거든요. 우리 사이트에 방문한 적 있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보다 우리 제품에 관심이 많다고 할 수 있겠죠?
메타 타겟팅 종류
메타 광고에서 타겟팅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어요. 관심사 기반의 타겟팅, 맞춤 타겟팅, 유사 타겟팅인데요.
관심사 기반의 타겟팅은 특별한 설정 없이 광고 세트 단계에서 바로 선택할 수 있어요. 메타가 이미 수집한 사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성별, 나이, 관심사 키워드를 클릭하면 바로 광고 성과 예상치가 확인돼요.
맞춤 타겟팅과 유사 타겟팅은 픽셀 설치가 필수예요.
맞춤 타겟팅은 내가 수집한 픽셀 정보를 그대로 광고에 활용하는 방법이고, 유사 타겟팅은 내가 수집한 픽셀 정보를 바탕으로 유사한 사람들에게 타겟팅을 확장하는 방식이에요.
예를 들어 픽셀에 내 사이트에 회원 가입한 사람을 모았다면 맞춤 타겟팅은 회원 가입자에게만 광고를 노출하고, 유사 타겟팅은 회원 가입자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광고를 노출해요.
메타 픽셀 유사 타겟팅 방법
맞춤 타겟팅과 유사 타겟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미리 사이트에 픽셀을 설치하고 픽셀에 수집된 정보가 100개 이상이어야 해요. 픽셀 설치 방법은 이전 레시피(메타 픽셀 설치하기)를 확인해 주세요. 유사 타겟팅을 위해서는 기준이 될 타겟이 필요한데요. 맞춤 타겟으로 기준 타겟을 설정해 줄게요.
[광고 관리자 -> 타겟]에서 맞춤 타겟팅을 선택해 내가 가지고 있는 픽셀 중 무엇을 타겟으로 삼을 것인지 정해 주세요.
🧈 퍼포마 에디터의 팁
픽셀에 쌓인 모수가 100개부터 맞춤 타겟팅이 가능하지만 2,000개 이상의 모수가 쌓일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추천해요! 더 많은 정보가 쌓일수록 데이터 학습 정확도가 높아져요. |
타겟 잔류를 최대치인 180일로 설정하고, 맞춤 타겟팅을 완료해 주세요. 사이트 트래픽이 많다면 타겟 잔류 기간을 줄여도 괜찮지만, 트래픽이 작은 소규모 비즈니스에서는 기간을 최대치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해요.
설정한 맞춤 타겟을 기반으로 유사 타겟을 설정할 거예요.
유사 타겟에서는 타겟 크기가 중요한데요. 타겟 크기를 크게 잡을수록 내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사람이 늘어나지만, 유사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저는 3~5%에서 설정해 주고 있어요.
설정을 완료하면 이제 메타에서 타겟을 학습하기 시작해요. 대략 2~3일 정도의 타겟 학습 기간이 필요한데요. 수집한 정보가 많을수록 오래 걸리기 때문에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꼭 미리 학습 시간을 확보해야 해요. 타겟 사용 여부가 ‘사용 가능’으로 변경되면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광고를 설정하고 타겟을 추가하면 됩니다.
🧈 퍼포마 에디터의 팁
타겟이 ‘생성 중’일 땐 광고 예상 성과가 자동 계산되지 않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
픽셀 기반 유사 타겟팅을 따라 하고 광고 성과에 부스터를 달아 보세요.